본문 바로가기
생생정보통

도라지 효능 및 부작용

by 쏠쏠한 라이프-쏠라 2021. 9. 17.
반응형

도라지 효능 및 도라지 부작용

 


도라지는 쉽게 구할 수 있지만 효능도 뛰어난 식재료입니다. 도라지는 여름철이 제철로 7월이 지나면 보라색 꽃이 피는 청 도라지와 흰색의 꽃이 피는 백도라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도라지_효능 / 도라지_부작용

 

도라지는 반찬으로 즐겨먹었지만 효능이 뛰어나기 때문에 옛날부터 약재로도 많이 사용되었는데요. <동의보감>에 따르면 '도라지는 성질이 차갑고 맛은 맵고 쓰며 독이 약간 들어있고, 허파와 코, 목, 가슴의 병을 다스린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지금부터 도라지 효능과 도라지 부작용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도라지 효능

도라지에는 다양한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성분인 사포닌뿐만 아니라 식이섬유와 무기질, 각종 비타민 등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도라지_효능 / 도라지_부작용2

 

도라지 효능 - 기관지 건강

도라지에서 가장 중요한 성분인 사포닌은 인삼에도 포함된 성분으로 기관지내에 점액의 분비를 원활하게 하여 기관지 점막을 외부 공격으로부터 보호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기침과 가래 등의 기관지 질환을 개선하고 예방하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도라지 효능 - 변비개선 및 혈당조절

도라지에는 하루기준치 17프로가량의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풍부한 식이섬유는 장운동을 원활하게 도와주어 변비를 예방 및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여 혈당의 상승을 억제하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도라지_효능 / 도라지_부작용3

 

도라지 효능 - 면역 및 피로개선

도라지에 풍부하게 함유된 사포닌과 비타민 및 항산화 성분이 면역력을 상승하는데 도움을 주어 외부에서 침입하는 세균 및 바이러스에 대한 저항성을 높여줍니다. 도라지의 비타민 B2는 에너지 생성을 도와 피로를 개선해줍니다.

 

도라지 효능 - 혈관질환 예방 및 탈모예방

도라지의 사포닌과 이눌린 성분은 혈관내에 나쁜 콜레스테롤을 배출하는데 도움을 주고, 혈관벽을 튼튼하게 만들어 혈관이 막혀 발생하는 각종 심혈관 질환의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또한 콜레스테롤이 조절되면서 탈모를 유발하는 물질이 합성되지 못하게 도움을 줍니다.

 

 

 

도라지 효능 - 위 건강 개선

도라지에 포함된 사포닌과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기관지 뿐만아니라 위의 염증을 예방하는 효능도 있어 위 점막이 손상되는 것을 막아주고, 위 점막을 보호하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도라지 효능 - 항암 및 염증개선

도라지에 풍부한 사포닌 및 다양한 항산화 성분들은 염증을 예방하여 암세포가 발생되고 증식하는 것을 억제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도라지_효능 / 도라지_부작용4

 

도라지 효능 - 알레르기 억제

도라지의 사포닌 성분은 인체의 면역을 높이고, 알레르기 반응을 유발하는 히스타민 성분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계절마다 알레르기 비염 증상이 있다면 도라지를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도라지 효능 - 피부건강

도라지는 비타민C, 비타민 E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고, 항산화 효능도 뛰어난 식품입니다. 세포 노화를 유발하는 유해한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피부의 노폐물을 배출하며 손톱, 발톱도 건강하게 자라도록 도와줍니다.

 

도라지 효능 - 빈혈 개선

도라지의 몰리브덴 성분은 철분이 흡수될 수 있게 해 주고, 빈혈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도라지 부작용

도라지는 치매예방 및 뼈 건강에도 이로운 식재료입니다. 하지만 도라지를 과다하게 섭취했을 경우에 복통과 설사의 우려가 있습니다. 또한 소화가 잘 되지 않는 분과 질환이 있으신 분들은 섭취에 주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 도라지 효능 및 도라지 부작용을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 및 콜레스테롤 정상수치 콜레스테롤은 지방의 일종으로 인체를 구성하고 인체가 활동하는데 필요한 에너지를 공급하고, 세포막을 구성하며 호르몬의 원료로도 쓰이는

freelife777.tistory.com

갑상선 기능 저하증 좋은음식 및 증상

 

갑상선 기능 저하증 좋은음식 및 증상

갑상선 기능 저하증 좋은음식 및 증상 요즘 너무 피곤하고 몸이 늘어지시나요. 저는 갑상선에 약간 이상이 있어서 그런지 무기력할 때가 많은데요. 갑상선 기능 저하증 좋은음식 및 증상을 알아

freelife777.tistory.com

부정맥 증상 및 부정맥 치료방법

 

부정맥 증상 및 부정맥 치료방법

부정맥 증상 및 부정맥 치료방법 심장은 인체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기관으로 삶을 마감할 때까지 하루에 10만 번 펌프질을 하게 됩니다. 정상적인 심장은 좌우의 심방과 심실이 수축과

freelife777.tistory.com

혈전 증상 및 혈전증

 

혈전 증상 및 혈전증

혈전 증상 및 혈전증 코로나 백신 접종률이 높아지면서 백신 부작용에 관심을 가지시는 분들이 늘고 있습니다. 백신의 부작용 증상 중 자주 언급되고 있는 부작용 중의 하나가 혈전 증상입니다.

freelife777.tistory.com

콜라겐의 효능 및 콜라겐 많은 음식

 

콜라겐의 효능 및 콜라겐 많은 음식

콜라겐의 효능 및 콜라겐 많은 음식 콜라겐의 효능 및 콜라겐 많은 음식을 알아보겠습니다. 콜라겐(collagen)은 '섬유단백질'이라고도 하는데요. 콜라겐은 대부분 동물들의 피부조직이나 연골처럼

freelife777.tistory.com

대장암 초기증상

 

대장암 초기증상

대장암 초기증상 및 대장암 원인 대장암 초기증상 및 대장암 원인을 알아보겠습니다. 대장암은 여성보다 남성에게 많이 발생하는 편이며 발병률이 점점 증가하고 있습니다. 대장암은 여러 암들

freelife777.tistory.com

비타민d 부족증상 및 하루 권장량

 

비타민d 부족증상 및 하루 권장량

비타민d 부족증상 및 하루 권장량 현대인들의 바쁜 생활 탓에 햇볕을 보는 시간이 줄어들게 되어 비타민d 부족 증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생명 유지에 필수 영양소인 비타민d는 햇볕을 받아야

freelife777.tistory.com

피지낭종 제거수술 및 원인

 

피지낭종 제거수술 및 원인

피지낭종 제거수술 및 원인 피지낭종 제거수술과 피지낭종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피부에 여드름처럼 불룩하면서 단단한 멍울이 만져진다면 피지낭종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여드름인

freelife777.tistory.com

 

728x90
반응형

'생생정보통'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밤 효능 부작용 알고먹자!!  (0) 2021.09.19
2021 추석 인사말 모음집  (0) 2021.09.19
다자녀 대학등록금 지원  (0) 2021.09.14
화장실 리모델링 비용 및 사진  (0) 2021.09.13
교차로 신문그대로보기  (0) 2021.09.1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