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지킴이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

by 쏠쏠한 라이프-쏠라 2021. 9. 16.
반응형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 및 콜레스테롤 정상수치



콜레스테롤은 지방의 일종으로 인체를 구성하고 인체가 활동하는데 필요한 에너지를 공급하고, 세포막을 구성하며 호르몬의 원료로도 쓰이는 생명을 유지하는데 반드시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도 당장은 뚜렷한 증상이 없어 방치하기 쉽습니다. 이런 경우 급성심근경색이나 뇌졸중같은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할 우려가 높아지기 때문에 적절한 방법으로 콜레스테롤을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부터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 및 콜레스테롤 정상수치를 알아보겠습니다.

 

콜레스테롤_낮추는_방법

 

혈액 속에 다량의 콜레스테롤이 돌아다니다보면 혈관 벽에 상처를 내거나 염증을 유발하게 되고, 그 상처 부위에 또 다른 콜레스테롤이 침투해 점점 쌓이게 됩니다. 이러한 과정이 반복되면 혈관이 점점 좁아지고 딱딱해지는 동맥경화가 나타나게 됩니다. 이러한 동맥경화가 심근경색이나 뇌졸중, 협심증과 같은 위험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콜레스테롤은 크게 세 가지 종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나쁜 콜레스테롤로 알려진 LDL콜레스테롤과 좋은 콜레스테롤로 알려진 HDL콜레스테롤, 그리고 중성 지방으로 나뉘어집니다. 그 중 LDL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게되면 혈중에 돌아다니는 콜레스테롤이 적어지기 때문에 합병증의 원인이 되는 동맥경화를 막을 수 있습니다.

 

콜레스테롤_낮추는_방법2


콜레스테롤 정상수치

 

 

콜레스테롤 정상수치를 알아보겠습니다. 콜레스테롤 수치는 피검사로 알 수 있습니다.

 

콜레스테롤 정상수치는 총 콜레스테롤 수치가 200mg/dl 이하이고 LDL 콜레스테롤 130mg/dl 이하, HDL 콜레스테롤 60mg/dl 이상, 중성 지방 수치는 150mg/dl 이하여야 합니다.

 

콜레스테롤_낮추는_방법3

 

콜레스테롤 정상수치 범위에서 총 콜레스테롤 수치나 LDL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을 때는 '고콜레스테롤증'이라고 하고, 중성 지방 수치가 높을 때는 '고중성지방혈증'이라 합니다. 또한 혈중에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같은 지질수치가 높은 상태를 고지혈증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콜레스테롤이 필요한 양보다 과다하게 많아질 경우에는 혈관 벽에 지방 성분이 쌓여 이상지질혈증뿐만 아니라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등의 심혈관질환을 일으킬 수 있는데요. 이러한 심혈관 질환이 또다른 당뇨나 비만같은 성인병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적당한 콜레스테롤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우리 몸의 콜레스테롤의 80%는 간에서 자체적으로 만들어지고, 20%의 콜레스테롤은 음식을 통하여 들어오게 됩니다.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우선 간에서 콜레스테롤이 합성되는 것을 억제하는 약물치료를 하실 수 있고, 그와 더불어 체중감량, 식단조절 및 금연 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되겠습니다.

 

콜레스테롤_낮추는_방법4

 

과체중이 되면 우리몸은 중성지방과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게되고, 포화지방이 많이 포함되어있는 육류나 버터같은 고지방 식단도 몸 속의 칼로리를 저장하기 위해 간에서 콜레스테롤을 더욱 많이 생산해 내기 때문에 섭취량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금연 및 금주도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에 속합니다. 흡연과 음주는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 콜레스테롤 수치는 줄이는 반면 나쁜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를 높이는 원인이 되기 때문에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콜레스테롤_낮추는_방법5

 

또한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효능이 있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주로 수용성 식이섬유가 풍부한 과일, 채소, 콩류, 보리, 메밀, 옥수수, 귀리, 통밀, 현미 등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직접적인 도움을 줍니다. 풍부한 식이섬유로 인해 포만감을 느끼기 때문에 체중 감량에도 좋습니다.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음식 - 식이섬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음식 - 식이섬유 맵고, 달고, 짜고, 기름지고 맛있는 것만 먹고 싶고, 배부르니 움직이기는 싫을 때가 많습니다. 얼마 전에 건강 검진을 했는데 콜레스테롤 수치가

freelife777.tistory.com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및 증상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및 증상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및 증상을 알아보겠습니다. 혈관질환은 소리없이 오기때문에 침묵의 살인자라고 불릴만큼 위험한 질병입니다. 특히 혈관에 나쁜 물질이 쌓

freelife777.tistory.com

 

 

지금까지 콜레스테롤 정상수치 및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평소에 꾸준한 운동과 식단조절로 건강을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건강지킴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염에 좋은 음식  (0) 2021.09.27
혈당 정상수치 바로 알자!!  (0) 2021.09.17
목디스크 증상 및 치료방법  (0) 2021.09.15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0) 2021.09.15
자궁근종 증상 및 원인  (0) 2021.09.1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