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지킴이

어린이 충치 레진 치료 비용 / 겹쳐서 나는 앞니 해결방법

by 쏠쏠한 라이프-쏠라 2022. 2. 18.
반응형

어린이 충치 레진 치료 비용 / 겹쳐서 나는 앞니 해결방법

 

 

막내 아이가 올해 9살이 되었다. 이가 빠질 때가 지났는데도 소식이 없길래 그냥 늦게 빠지나 보다 하고 마음 놓고 지내고 있었다. 그러던 어느 날 아이의 이를 닦아주다 앞니의 뒷면에 새로운 이가 올라오고 있는 것이 보였다.

 

보통 기존 치아가 빠지고, 얼마 지난 후 새로운 이가 나야 하는데 우리집 막내는 앞니가 멀쩡하게 있는 상태에서 뒤쪽으로 겹쳐서 새로운 이가 올라오고 있는 상태였다. 즉, 앞니가 4개인 상태..

 

겹쳐서-자라는-앞니-사진겹쳐서-자라는-앞니-사진
겹쳐서-나고-있는-앞니-사진

 

이게 무슨 일인가 싶어 급히 검색을 해보았다. 치과에 빨리 가서 유치를 빼주어야 한다는 사람도 있고, 치과에 가지 않아도 그냥 두면 앞의 이가 얼마 안 가서 저절로 흔들리고 빠졌다고 말하는 사람도 있었다. 또 치과에 갔지만 의사 선생님이 안 빼도 되니 그냥 두라고 해서 집에 오니 한 달 후 빠졌다는 사람도 있었다.

 

 

확실한 답이 없고, 아이도 워낙 겁이 많아 한동안 아무런 조치도 못 취하고 고민만 하고 있었다. 그런데 고민하는 동안 새로운 이가 너무 빨리 자라길래 안되겠다 싶어 치과에 가서 검진을 받아보기로 했다. 역시나 워낙 겁이 많은 아이여서 치과란 말만 듣고도 눈물을 쏟고 진을 뺐다.

 

 

겨우 예약을 잡고 치과에 가서 파노라마 사진을 찍어보니 앞니 중 하나는 뿌리가 반쯤 녹은 상태였고, 나머지 하나는 뿌리가 그대로 살아있었다. 하나는 그냥 두어도 되지만 다른 하나는 빠질 가망이 없기 때문에 뽑아주어야 한다고 한다. ( 뿌리가 녹아있던 앞니는 점점 많이 흔들렸고, 2주 정도 뒤에 집에서 손으로 슬쩍 밀었더니 빠졌다.)

 

겹쳐서-난-치아
집에서-뺀-앞니

 

그런데 또다른 문제가 있었다. 앞니 외에도 어금니에 숨어있는 충치가 무려 5개나 있다는 것이다. 학교마치고 하교하면서 매일 300원을 투자해서 사먹었던 캔디가 원인인 듯했다.

 

유치에 해당하는 치아들은 신경치료 후 은니를 끼워야 하고 비용이 개당 9만원이라고 한다. 심하지 않은 제일 안쪽으로 나는 어금니는 일평생 한 번만 나는 영구치이기 때문에 건강보험이 적용된다고 한다. 그리고 아이는 적어도 세 번에 걸쳐서 치료를 해야 한다고 했다.

 

첫 검진받은 당일 앞니를 제거하고 싶었지만 아이가 마취주사를 놓는 과정에서 발버둥 치는 바람에 아무것도 못하고 집에 왔다. ( 이 상황에서는 절대 겁주거나 야단을 치면 안 된다. 아이가 용기를 낼 수 있도록 치료받는 것은 감사한 일이고 무서운 것이 아니라고 힘을 주어야 한다.)

 

다시 치료 날짜를 잡고, 이번에는 치과에 가기 전까지 아이를 설득하고 마음을 달랜다음 병원을 방문했다. 상담을 할 때 치료실에 엄마가 함께 있으면 오히려 아이의 마음이 약해질 수 있다 해서 이번에는 아이만 들여보내서 치료하기로 했다.

 

아이의 치료 순서가 되었지만 역시나 울고불고 해서 난감한 상태였다. 치료하는 의자에 앉는 것부터 어려워했고 우는 소리가 밖으로 새어 나왔다. 선생님들이 서너 분 매달려 어르고 달래고 협박해서 아이를 묶고 치료하기 시작했다. 흐느끼는 아이를 보니 마음이 조금 아팠지만 빠른 치료가 우선이라 밖에서 지켜보았다.

어린이-영구치-어금니-레진-비용빠진-앞니-사진
어린이-영구치-어금니-레진-비용

 

잠시 후 소리가 잠잠해지고 선생님들이 잘한다고 칭찬하는 소리가 들려온다. 진료실앞에 가보니 아이가 신발을 신고 있었다. 앞니를 빼고, 가장 안쪽 영구치를 레진으로 때우는 치료를 했다.

 

영구치 치료는 건강보험에 적용되어서 그런지 오늘 진료비는 발치와 레진비용을 합쳐서 63,900원이 나왔다. 건강보험이 적용되어서 그런지 3~5만 원 정도 절약한 듯하다. 이를 뺀 기념으로 치아를 예쁜 케이스에 담아주신다. 뿌리가 살아있어 그런지 뽑은 이가 생쥐의 이처럼 상당히 길다. 열흘 후에 또 치과에 가서 남은 치료를 해야 하는데 벌써 걱정이 된다는 게 함정이다.

 

 


쉬워지는 환불 및 해지 ( 유튜브, 넷플릭스, KT, LG유플러스, 웨이브 등 )

 

쉬워지는 환불 및 해지 ( 유튜브, 넷플릭스, KT, LG유플러스, 웨이브 등 )

앞으로 쉬워지는 환불 및 해지 (유튜브, 넷플릭스, KT, LG유플러스, 웨이브 등) 유튜브, 넷플릭스, LG유플러스, KT, 콘텐츠 웨이브 등의 환불과 구독해지가 앞으로는 쉬워지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구

freelife777.tistory.com

갑상선암 증상 알아두자!!

 

갑상선암 증상 알아두자!!

갑상선암 증상 및 치료 요즘 갑상선암은 착한암이라고 생각해서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갑상선암도 암이기에 전이가 될 수 있고, 다른 부위까지 전이가 된 상태에

freelife777.tistory.com

유방암 초기증상 미리 알아두자!!

 

유방암 초기증상 미리 알아두자!!

유방암 초기증상 여성들에게 가장 많이 발생하는 암을 꼽으라면 유방암과 갑상선암을 들 수 있습니다. 유방암은 여성의 유방을 구성하는 조직에 발생하는 악성 종양을 말합니다. 유방암은 암

freelife777.tistory.com

뇌경색 초기증상 및 치료방법

 

뇌경색 초기증상 및 치료방법

뇌경색 초기증상 및 치료방법 뇌경색은 뇌혈관이 막혀 혈액순환이 되지않아 뇌가 손상되는 질환입니다. 뇌경색은 주로 피덩어리인 혈전이 뇌혈관을 막아 발생하게 됩니다. 뇌경색은 한 번 발생

freelife777.tistory.com

경주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경주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경주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청명한 하늘이 드높은 가을, 경주를 여행하기 딱 좋은 계절이 돌아왔습니다. 경주는 도시 전체가 박물관이라 할 만큼 역사를 느낄 수 있는 볼거리가 즐비한 곳이지요.

freelife777.tistory.com

방광염 증상 및 치료법

 

방광염 증상 및 치료법

방광염 증상 및 방광염 치료법 방광염은 신장에서 모인 소변을 저장하는 주머니 모양의 방광에 세균이 침투하여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방광염은 남성보다는 요도가 짧은 여성에게 흔하

freelife777.tistory.com

요로결석 증상 및 치료방법 체크!!

 

요로결석 증상 및 치료방법 체크!!

요로결석 증상 및 치료방법 '요로결석'은 우리의 몸에서 소변이 만들어지고 배출될 때까지 지나가는 '요로'에 돌이 생기는 것으로 신장, 요관, 방광, 요도 같이 소변과 관련된 기관에 돌이 발생

freelife777.tistory.com

탈모에 좋은 음식 10가지

 

탈모에 좋은 음식 10가지

탈모에 좋은 음식 10가지 가을의 낭만적인 분위기를 느낄 새도 없이 겨울느낌이 나는 요즘입니다. 무더운 여름동안 두피는 더위에 시달리며 뜨거운 자외선으로 인해 스트레스가 누적된 상태인

freelife777.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