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제구매) k카, sk엔카, 엠월드에서 중고차 사보기
오늘은 실제로 작년 여름에 중고차를 구입했던 과정을 기록해보겠습니다. 저는 2020년 7월에 아래 사진과 같은 만 2년 된 싼타페 TM을 중고차로 구입했습니다. 중고차를 막상 사보니 정보를 많이 아는 사람이 싸게 구매할 수 있다는 것을 절실히 느낄 수 있었습니다. ( 제 글이 조금 길긴하지만 백만원이라도 절약할 수 있는 팁이 있으니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저는 이글의 제목처럼 k카, sk엔카를 샅샅이 뒤져가며 시세 조회를 하고 엠월드에서 구입을 하였습니다. 글 속에 중고차를 사는 과정과 싸게 살 수 있는 팁이 있으니 꼼꼼히 확인해 보셔서 성공적인 구매 하시길 바랍니다.
중고차를 산 이유
저희 가족은 자동차는 소모품이라는 생각을 하는 편이라 비싼 차를 선호하지는 않았습니다. 그리고 물건을 구입할 때 가성비를 많이 따지는 편입니다.
저희 부부는 결혼 후 알뜰살뜰 모아 새 차로 구입한 준중형 자동차를 13년을 탔었습니다. 13년이 넘었어도 킬로수가 많지 않아 여전히 문제없이 잘 달리는 편이었습니다. 어느덧 아이가 셋이 되니 준중형 차는 많이 답답하게 느껴지더라고요. 아이들의 몸이 점점 커가고 몸이 부딪히니 차만 타면 자꾸 싸우더라고요.ㅠㅠ
남편과 상의 후 아무래도 차를 바꾸어야겠다고 결심하고 자동차 대리점을 다니며 저희 가족이 탈만한 차량 후보들을 물색했습니다. 당연히 새 차를 구입하려고 했었는데 맘에 드는 suv차는 계약하고도 6개월 이상을 기다려야 했습니다. 성질 급한 우리 부부는 고민에 빠지기 시작했습니다.
아무리 생각해도 한 달 이상은 기다릴 자신이 없었거든요. 남편과 머리를 쥐어짜고 어떻게 할 것인지 고민에 빠졌습니다.
중고차 살 때 정보수집 필수 - (k카, 유튜브)
그러던 중 요즘 중고차는 어떤 것이 있으며 얼마나 하는지 궁금했습니다. 여러곳을 검색해보니 k카라는 업체가 중고차 시세를 쉽고 편하게 볼 수 있더라구요. 스마트폰에 k카 앱을 깔아놓고 시간이 날 때마다 살펴보았습니다. 생각보다 괜찮은 차들이 많이 보이길래 위시리스트에 저장해 두었습니다.
무엇보다도 중고차는 차 값이나 세금면에서 메리트가 있었습니다. 2천만 원~3천만 원 정도면 연식이 짧으면서도 옵션이 빵빵한 suv차들이 많았습니다. 차량을 보는 기준에 혹시나 의문이 가는 것들은 유튜브를 찾아보며 공부를 했습니다. 유튜브에는 친절하신 분들이 중고차 보는 기술을 상세히 알려주시더군요.
특히 중고차 살 때 속지 않는 법에 대한 채널들이 많았습니다. 중고차를 사시려는 분들은 성급히 결정하시지 말고 여러 매체를 통해서 꼭 공부하시기 바랍니다. 무엇이든 아는 만큼 보인다고 공부할수록 점점 차를 보는 눈이 생겼습니다. 중고차 공부를 하다 보니 역시 sk엔카가 많이 보이더라구요.
k카, sk엔카 비교하며 차 고르는 방법
우선 k카에서 본 마음에 들었던 차들을 sk엔카에서도 찾아보았습니다. sk엔카를 들어가 보니 처음에는 복잡하다는 느낌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중고차 시세를 계속 검색하다 보니 매물을 보는 기준이 점점 생기더라고요.
물건 중에 가격이 터무니없이 낮은 것들도 많았는데 이런 차량은 허위매물일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구입하고 싶은 차량 후보들을 결정한 후 가격대의 기준을 정했습니다. k카에서 봤던 같은 사양의 차량과 금액이200만 원 안팎으로 차이나는 물건만 보았습니다. 같은 차인데도 k카에서는 보증제도가 있어서 그런지 sk엔카보다 가격이 조금 비쌌습니다.
다만 sk엔카는 판매자가 너무 많아서 좋은 물건을 고르기가 힘들었습니다. 그리고 아무래도 수도권 쪽에 가격이 좋은 차량이 많았습니다.
저는 대구에 살기 때문에 아쉽지만 수도권 물건들은 패스했습니다. 아무래도 생명이 달린 문제이니 직접 보고 사야 후회를 안 할 거 같았습니다. 그래서 제가 사는 대구지역의 자동차 물건들로 후보를 좁혀갔습니다.
저희가 원하는 조건을 갖춘 차들이 보이면 판매처에 전화를 걸었습니다. 모두 친절히 응대해 주셔서 약속을 하고 방문하며 직접 발품을 팔았습니다. 검토를 많이 한 후에 방문해서 그런지 다행히 허위매물은 없었습니다.
여러 업체에 마음에 드는 suv차량이 있었지만 바로 결정하지는 않았습니다. 돌다리도 두드려봐야 하니까요.
역시 직접 방문을 해서 중고차 딜러분께 이것저것 물어보니 새롭게 얻는 정보가 많더라구요. 생각보다 솔직하게 이야기 해주시고 도움되는 말씀을 많이 해주십니다. 귀찮고 바쁘시더라도 발품이 중요합니다. (중요!!!!)
엠월드에서 suv차량을 구입하다.
중고차를 알아보다 보니 제가 사는 대구에 엠월드라는 곳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회사를 쉬는 날 엠월드를 방문하였는데 전시장 규모에 깜짝 놀랐습니다. 블로그에서 본 사진과 느낌이 다르더군요. 셀 수도 없는 새차같은 중고차들이 전시되어 있었습니다. (저는 엠월드와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100만원짜리 수입차부터 억대의 수입차까지 다양하게 전시되어 있었는데 시간가는 줄 모르고 돌아다녔네요. 편리하게도 각 층에 차량 컴퓨터로 원하는 차량을 검색하는 시스템이 구축되어있어 내가 사고 싶은 모델이 판매되고 있는 매장을 바로바로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수입차, 국산차 할 것 없이 직접 보고 타보니 너무 재미있더라고요. 다양한 외제차들을 언제 타보겠냐며..멋진 수입차 suv로 결정하고 싶었으나 세금보다는 수리비를 감안해야 한다는 중고차 딜러분들의 말씀에 바로 포기했습니다.
결국 우리 수준에 맞는 국산 suv로 마음을 굳혔습니다. 엠월드를 여러 번 방문하면서 국산 suv를 찾으면서 k카, sk엔카에서도 검색해 보았습니다.
드디어 sk엔카에서 맘에 드는 색상의 연식이 2년 정도 된 싼타페 TM을 발견했습니다. 바로 방문하겠다고 전화를 하고 차를 보러 갔는데 새차같이 관리되어 맘에 들었습니다. 바로 계약하고 싶었지만 또 한번 신중을 기하기 위해 내일 오겠다고 하고 집으로 돌아왔습니다.
계약 전 마지막으로 한 번만 더 찾아보자 싶어 같은 사양의 싼타페 TM을 sk엔카에서 검색했습니다. 엠월드에 입점해있는 업체였습니다. 같은 가격인데 연식도 같고 심지어 무사고에 등급도 높은 차였습니다. 혹시 허위매물인가 싶어 전화를 걸었는데 다행히 있다는 것입니다. 다른 분이 가져갈까 싶어 얼른 방문을 하였습니다. 그런데 우리가 방문했을 때 차량에 적힌 가격을 보고 깜짝 놀랐습니다.
sk엔카와 다른 실제 가격
엠월드에 가보면 모든 차량에 판매가가 적혀 있습니다. 그런데 그 판매가가 sk엔카에서 봤던 금액과 달랐습니다. 금액이 무려 150만 원가량 비싸게 적혀있었습니다. 너무 당황해서 "저희가 이 금액으로 보고 온 건데요.."라고 얘기하니 곧바로 " 아. 그거 보고 오셨으면 그 금액으로 해드리겠습니다."라고 하더라고요.
고무줄도 아니고 이게 뭔가 싶더라고요. 검색을 안 하고 곧바로 매장으로 왔으면 바가지를 썼을 거잖아요.
암튼 우리가 봤던 금액으로 해주시기로 한 데다가 제가 "좀만 더 깎아주세요." 하니 30만 원을 더 깎아주었습니다. 괜히 횡재한 느낌이더라고요.
차는 역시 맘에 들었습니다. 엠월드는 실내에 차량이 전시되어있기에 먼지 없이 깔끔했어요. 고민 없이 그 자리에서 즉시 계약서를 작성했습니다. 타던 차량을 그 업체에 중고로 판매하고 차액을 지불한 후 집으로 바로 몰고 왔습니다. 새 차 못지않게 기분이 좋더라고요. 지금도 여전히 애지중지 닦아가며 타고 있답니다.
암튼 이 글의 요지는 중고차를 살 땐 k카, sk엔카 등 중고차 사이트를 꼼꼼히 검색하고 유튜브로 공부하고 사라는 것입니다. 타고 있던 차를 판매한 후기도 적고 싶은데 너무 힘드네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지금까지 눈탱이 맞지 않고 중고차 사는 방법을 알려드렸습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생생정보통'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민등록증 인터넷 정부24에서 재발급 신청하기 (0) | 2021.04.29 |
---|---|
안전속도 5030 / 어린이 보호구역 , 과태료 , 범칙금 정리 (0) | 2021.04.21 |
운전면허증 발급시 사진 규격 / 분실,훼손 재발급 (0) | 2021.04.19 |
비욘드 미트 = 비건 고기 = 콩고기 = 대체육 = 식물성 고기 = 지구 환경 보호 (0) | 2021.04.12 |
식량 문제 대안찾기 (0) | 2021.01.1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