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생정보통

맥문동 효능 및 부작용 알고먹자!!

by 쏠쏠한 라이프-쏠라 2021. 9. 25.
반응형

맥문동 효능 및 맥문동 부작용

 

 

아침저녁으로 제법 쌀쌀한 날씨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환절기는 일교차가 심하기 때문에 기관지 질환이 많이 발생하는 시기이기도 한데요. 기관지 건강에 도움을 주는 맥문동 효능 및 부작용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사진에서 보다시피 맥문동은 보랏빛 꽃이 아름다워 관상용으로도 많이 재배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진시황이 불사초라고 불렀을 정도로 생명력이 강해 한겨울에도 잎이 푸르고 추위에 강하며 그늘진 곳이라면 아무곳에서나 잘 자라는 식물입니다.

 

맥문동_효능 / 맥문동의_효능

 

 

맥문동은 예전부터 기관지질환의 약재로 사용되고 있는데요. 이는 땅콩처럼 자라는 맥문동의 뿌리에 좋은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자세한 맥문동 효능을 알아보겠습니다.

 


맥문동 효능

 

 

맥문동의 성질은 차고, 주요한 영양소는 항산화 효능이 뛰어난 사포닌(스피카토사이트A)입니다. 맥문동 뿌리에는 사포닌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사포닌 함량이 인삼보다 더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맥문동은 꽃이 피기 전이나 지고 난 뒤에 통통해진 뿌리부분을 캐서 단단한 심을 제거하여 말린 후 약재로 이용하는데요. 맥문동 뿌리의 맛은 달고 약간 쌉쌀합니다.

 

맥문동_효능 / 맥문동의_효능3

 

맥문동 효능 - 호흡기 질환

앞서도 언급했지만 맥문동의 가장 중요한 성분은 사포닌(스피카토사이드A)입니다. 이 사포닌 성분은 폐의 열을 내리고 염증을 가라앉히는 효능이 있어 폐를 튼튼하게 해주고 가래와 기침, 천식, 만성기관지염, 인후염 등의 기관지에 발생하는 질환증상을 예방 및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맥문동의 쿠스쿠제닌 성분도 폐건강에 이로운 성분입니다.

 

맥문동 효능 - 면역개선

맥문동의 사포닌 성분의 항염작용은 면역세포를 강화시키는 효능이 있어 외부 세균이나 바이러스로부터 저항하는 힘을 높여 면역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맥문동 효능 - 항암효과

맥문동에는 사포닌(스피카토사이드A) 성분과 함께 암 세포 성장을 억제하는데 도움이 되는 베타시토스테롤과 스티그마스테롤 성분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실제 맥문동에 함유되어 있는 사포닌 성분의 투여로 암세포가 감소되었다는 보고도 확인되고 있습니다.

 

맥문동 효능 - 당뇨 예방 및 콜레스테롤 조절

맥문동의 베타시토스테롤 성분은 혈당을 급격한 변화를 조절하고, 혈관 내의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는 효능이 있어 당뇨 및 고혈압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맥문동_효능 / 맥문동의_효능4

 

 

맥문동 효능 - 갈증해소 및 이뇨작용

맥문동은 기침을 가라앉히고 입이 자주 마른 분의 갈증을 해소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몸속의 열을 배출하는 이뇨작용에도 도움을 줍니다.

 

 

맥문동 효능 - 심신안정

맥문동은 열을 배출하는 효능이 있어 마음이 불안하고 스트레스를 받을 때 마음을 차분하게 하고, 불안한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스트레스로 인한 불면증을 개선하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이밖에도 맥문동 효능으로 위의 염증을 인한 속쓰림 및 염증 개선의 효능도 있습니다. 맥문동 효능을 알았으니 맥문동 먹는 방법과 맥문동 부작용도 알아보겠습니다.


맥문동 먹는 방법

 

 

맥문동은 땅콩처럼 생긴 뿌리 부분을 먹는데요. 요즘에는 편하게 차로 마실 수 있게 티백이나 분말로도 구할 수 있어 더욱 편하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맥문동을 드실 때는 차가운 성질을 가진 심지를 제거하고 후라이팬이나 에어프라이어에서 뒤적거리면서 충분히 볶아 차처럼 끓여드시면 되는데요. 볶은 맥문동을 넉넉한 물에 1시간 정도 담구어 우린 물을 그대로 끓여드시면 보리차같이 더욱 구수한 맛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맥문동의_효능 / 맥문동_효능5

 


맥문동 부작용

맥문동은 갈증해소 및 기관지 건강에 좋아 수시로 드시면 좋은데요. 역시 맥문동 부작용도 염두해 두어야겠습니다. 맥문동은 성질이 차갑기 때문에 몸이 차가운 분은 주의하여 섭취하셔야 합니다. 특히 맥문동 가운데 심지는 제거하고 볶아드시면 찬 성질을 보완하는데 어느정도 도움이 됩니다.

 


하늘마 효능 및 먹는 방법

 

하늘마 효능 및 먹는 방법

하늘마 효능 및 하늘마 먹는 방법 하늘마는 넝쿨식물로 원산지는 아프리카나 필리핀처럼 더운 나라입니다. 하늘마는 병충해 피해가 거의 없어 우리나라에서도 재배하는 농가가 늘고 있으며 땅

freelife777.tistory.com

상황버섯 효능 알고먹자!!

 

상황버섯 효능 알고먹자!!

상황버섯 효능 제대로 알고먹자!! 건강에 좋은 음식하면 버섯을 빼놓을 수 없는데요. 수많은 버섯중에서도 효능이 뛰어난 상황버섯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상황버섯은 참나무나 뽕나무같

freelife777.tistory.com

도라지 효능 및 부작용

 

도라지 효능 및 부작용

도라지 효능 및 도라지 부작용 도라지는 쉽게 구할 수 있지만 효능도 뛰어난 식재료입니다. 도라지는 여름철이 제철로 7월이 지나면 보라색 꽃이 피는 청 도라지와 흰색의 꽃이 피는 백도라지로

freelife777.tistory.com

다자녀 대학등록금 지원

 

다자녀 대학등록금 지원

다자녀 대학등록금 지원 오늘은 정부에서 시행하고 있는 다자녀 혜택중에서 '다자녀 대학등록금 지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얼마전 정부는 청년세대의 격차해소를 위해 2022년부터 다자녀가

freelife777.tistory.com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 및 콜레스테롤 정상수치 콜레스테롤은 지방의 일종으로 인체를 구성하고 인체가 활동하는데 필요한 에너지를 공급하고, 세포막을 구성하며 호르몬의 원료로도 쓰이는

freelife777.tistory.com

혈당 정상수치 바로 알자!!

 

혈당 정상수치 바로 알자!!

혈당 정상수치 및 공복혈당 정상수치 (식후 혈당 정상수치) 당뇨병이란 혈액 속에 존재하는 포도당인 혈당이 과도하게 올라가서 발생하는 질환으로 합병증이 더 무서운 병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freelife777.tistory.com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및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무료대상 자궁경부암 예방접종에 대한 모든 것을 알아보겠습니다. 자궁경부암은 세계의 여성에게 발생하는 암들 중 여성의 주요한 사망원인중의

freelife777.tistory.com

혈전 증상 및 혈전증

 

혈전 증상 및 혈전증

혈전 증상 및 혈전증 코로나 백신 접종률이 높아지면서 백신 부작용에 관심을 가지시는 분들이 늘고 있습니다. 백신의 부작용 증상 중 자주 언급되고 있는 부작용 중의 하나가 혈전 증상입니다.

freelife777.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